법안 제2조법안 제2조의 3에서는 ‘지역공동체조직’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지역공동체의 주민 전체 또는 일부가 당해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하여 결성한 조직’이라고 하고 있다. 실제 지역에서 거주하는 주민들의 입장에서는 ‘지역공동체’라는 용어에 대해 익숙하지 않다. 이는 커뮤니티(com
안 제2조제2조에서는 이 법안에서 사용하고 있는 용어에 대한 정의를 규정하고 있는데, 한번 들여다 보자.이 법안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어로 다루고 있는 것이 ‘지역공동체’인데, 이 용어에 대한 정의를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지역공동체’란 일정한 지역을 중심으로 상호작용을 하며 사회적·심리적 유대감과
마을공동체기본법안과 관련하여 기사를 다루고 있는 동안, 지난 달 11월 18일에 유민봉 국회의원 외 9인이 ‘지역공동체 활성화 기본법안’이라는 이름의 법률을 발의하였다.법률 제안이유50여년에 걸친 산업화와 민주화를 거치면서 급속한 압축성장을 해오는 과정에서 지역공동체가 약화되는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했으며, 농촌은 인구감소와 고령
마을공동체기본법안 마련 세 번째 배경으로 들고 있는 것은 ‘주민과 지역행정을 연계함으로써 공동체 정책의 핵심역할을 담당하는 지원조직, 관련 인력 양성 등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이다.이를 위해 마을리더, 활동가의 중장기적 양성 등 지역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도모해야 한다고 하며, 마을공동체 형성을 통해 주민역량이 단계적으로
마을공동체기본법안 마련 두 번째 배경으로 들고 있는 것은 ‘기존의 마을공동체 정부사업의 비효율성과 관리문제 등이 제기되어, 범부처 차원의 체계적 접근을 통한 개선이 요구된다,’이다.이에 대해서, 관주도로 인한 주민공동체의 괴리, 공동체성 형성 및 정책효과 미흡이라고 하고 있으며, 주민수요와는 무관하게 부처별로 목적에 따른 하향식 시설사
그럼에도, 마치 지자체가 원래 스스로 이러한 조례제정, 중간지원조직 설칭, 사업 추진을 해온 것처럼 인식하게 하는 것은 사실 판단을 흐리게 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또한 지역공동체 관련 정책의 제도적 기반 및 사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주민주도의 공동체 활성화에 대한 체계적 지원 및 육성이 필요하다고 하며서 첫 번째 배경에 대해 또 하나의 근거라고
마을공동체기본법주민참여에 관하여 여러 가지를 다루어야 하겠지만, 현재 행정자치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공동체기본법안 혹은 지역공동체기본법안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는 다루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중의 하나이다.마을만들기네트워크라는 얼핏 민간단체처럼 보이지만 이익단체와도 같이 행동하는 조직이, 이러한 법 구상을 처음으로 논의를 하게 되어 그 산하조직인 &lsqu
주민참여와 마을가꾸기, 도시재생우선 도시재생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살펴보면, 이 법률에서는 주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몇 가지 조치를 두고 있다.첫째, ‘주민제안’으로서, 해당 지자체 주민은 전략계획수립권자(지방자치단체장인 특•광역시장, 특별자치시장, 특별자치도지사 및 시장•군수)에게 도시재생사업 대상지역
주민참여와 마을가꾸기, 도시재생지난 호까지 공공디자인진흥법 제정 및 시행과 관련하여 법률 내용을 검토하면서 공공디자인이 실제 생활에서 잘 전개되도록 하는 것에 대해 다루었다.그 중에서 지역적인 공공디자인이 필요하다는 얘기와 이를 위해서는 공공디자인 정책이나 사업 기획 초기부터 해당 지역 주민을 포함한 이해주체가 참여하여 공공이 원하는 합의의 선(線)을 찾아
공공디자인진흥법의 구조와 내용다음은 제5장 ‘공공디자인 진흥의 기반조성’ 제19조는 전담기관의 지정 등에 대해 규정하고 있다. 제19조(전담기관의 지정 등) ①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공공디자인 진흥 업무를 전담하는 기관(이하 "전담기관"이라 한다)을 지정할 수 있다. ② 전담기관은 다음 각 호의 사업을 할
공공디자인진흥법의 구조와 내용다음은 제5장 ‘공공디자인 진흥의 기반조성’에 관한 것으로, ‘공공디자인 용역 전문수행기관의 육성, 전담기관의 지정 등, 공공디자인 전문인력 양성, 우수 공공디자인의 선정 등’에 대해 규정하고 있다.제18조 공공디자인 용역 전문수행기관의 육성(이하 ‘수행기관’)에
공공디자인진흥법의 구조와 내용이번 호에서는 제4장 ‘공공디자인사업의 추진 등’에 해당되는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제4장은 10조에서 17조까지 총 8개조로 이루어져 있고, 시행원칙, 용역, 제안서 보상, 공청회, 추진협의체, 전문가 참여, 전담부서 등에 관한 것을 다루고 있다. 제10조는 국가기관 등에서 공공디자인사업 시행시 원칙에 대
공공디자인진흥법의 구조와 내용지난 호에서는 제2장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 등’에 해당되는 내용을 살펴보았다. 이번 호에서는 제3장 ‘공공디자인 위원회’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은 제3장 공공디자인 위원회 등에 관하여 다루고자 한다. 제3장은 3개조로 구성되어 있는데, 7조 위원회의 설치, 8조 위원
지난 호에서는 제2장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 등’에 해당되는 내용을 살펴보았다.그렇다면 지난 주 오늘 목요일에 제정된 시행령에서는 종합계획에 대해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 지를 살펴보자.[공공디자인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 대통령령 제27439호, 2016년 8월 4일 제정] 제2조(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 ① 문화체육관광부
공공디자인진흥법의 구조와 내용공공디자인진흥법은 아래와 같이 전체 6장 23조로 구성되어 있다.표지난 호에서는 제1장 총칙에 해당되는 내용을 살펴보았다.공공디자인진흥법 제2장은 ‘공동디자인 진흥 종합계획 등’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국가가 수립하는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과 지방자치단체가 수립하는 지역 공공디자인 진흥계획으로 구분되어 있
‘문화재 행복마을 가꾸기 사업’ 계획시 준용해야 하는 ‘역사문화풍경 관리지침’에서 제시하는 ‘풍경요소’는 다음과 같다.규모특성에 따른 풍경요소의 분류 구분 특성 풍경요소 점적(點的) 풍경요소 ․ 하나의 개별적 단위로 산재 ․ 규모가 큰 요소일지라도, 다른 요소와 독립적인